어깨 복합체는 복장뼈, 빗장뼈, 갈비뼈, 어깨뼈, 위팔뼈에 의해 4개의 관절을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관절들은 팔에 대한 큰 운동범위를 제공하고 손을 뻗어 물체를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증가시켜주며 외상이나 질병은 어깨의 운동을 제한하여 팔 전체의 운동 효율성을 감소시킨다.
어깨 복합체에 있는 근육들은 단독으로 사용되지 않으며 여러 개의 관절들에 걸쳐 협응 된 활동을 생산해 내기 위해 주변 근육들은 하나의 그룹으로 작용한다. 어깨 근육들에서 나타나는 협동적인 특성에 의해 능동 움직임의 범위나 조절 그리고 다양성을 증가시켜준다. 그리하여 어떤 단일 근육의 마비나 약화 또는 기능장애가 나타나면 천체 어깨가 가지고 있는 운동 형상학적 움직임에 방해를 받는다.
어깨 복합체 중 복장뼈는 복장뼈 자루, 몸통, 칼 돌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복장뼈 자루는 달걀 형태인 한쌍의 빗장 관절면들을 가지고 있다. 이는 빗장뼈와 관절을 이루며 복장뼈 자루의 가쪽 가장자리에 위치한 갈비 관절면 들은 첫째와 둘째 갈비뼈를 위한 부착 자리를 양쪽에서 자공 한다. 목 아래 파임은 복장뼈 자루의 위쪽에 위치하며 빗장면 사이에 있다. 복장뼈의 특징적인 외형으로는 복장뼈 자루, 빗장 관절면, 늑골 관절면 목 아래 파임을 관찰할 수 있다.
빗장뼈는 위쪽에서 관찰을 할 때 빗장뼈 몸통이 안쪽으로는 볼록하고 가쪽으로 갈수록 오목 해지는 만곡을 가지고 있다. 해부학적 자세를 취했을 때 빗장뼈의 긴 축은 수평면에서 약간 위쪽으로 놓여있고 이마면에 대하여 약 20도 정도 뒤쪽으로 향하고 있으며 둥글한 모양으로 돌출된 빗장뼈의 복장 끝은 복장뼈와 관절한다. 빗장뼈의 갈비 관절면은 첫째 갈비뼈 위에 얹혀 있으며 갈비 관절면에서 가쪽과 약간 뒤쪽으로 가면 갈비 거 친면이 있고 갈비 빗장 인대가 이곳에 부착한다. 빗장뼈의 가쪽 끝은 달걀 형태의 봉우리 관절면과 관절한다. 빗장뼈의 가쪽 끝 아래면에는 원뿔 인대 결절과 마름 인대선을 관찰할 수 있다.
어깨뼈는 삼각형 형태의 3개의 각을 형성하고 있으며 아래각, 위각, 가쪽각으로 나뉜다. 팔의 벌림을 통해 어깨뼈의 움직임을 쉽게 알아낼 수 있다. 어깨뼈에는 3개의 모서리도 있으며 안쪽 모서리, 가쪽 모서리, 위모 서리로 나뉜다. 안쪽 모서리는 척추와 거의 평행하게 위치하며 가쪽 모서리는 아래 각부터 가쪽각까지 뻗어있고 위 모서리는 위각에서 가쪽으로 부리 돌기까지 뻗어있다.
어깨뼈의 뒷면에는 돌출된 어깨뼈 가시를 볼 수 있으며 이를 기점으로 위쪽으로는 가시 위오 목, 아래쪽으로는 가시 아래 오목으로 나누어진다. 가시 위오 목에는 가 시위근, 가시 아래 오목에는 가시 아래근이 채워지며 어깨뼈 가시는 안쪽으로 갈수록 높이가 낮아진다. 어깨뼈 가시의 끝쪽 부분은 가쪽으로 갈수록 편평해지며 이를 봉우리라 부른다. 봉우리는 가쪽, 앞쪽으로 뻗어 편평한 모양을 하고 있으며 관절 오목의 위와 가로 끝을 형성한다. 봉우리에 있는 빗장 관절면은 봉우리 빗장 관절의 일부를 만들어낸다.
어깨뼈는 약간 오목한 관절 오목과 위팔뼈 머리가 관절한다. 관절 오목의 경사도는 약 4도 정도 위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며 경사도는 7도에서 16도까지 다양한 범위를 보인다. 안정 시에 어깨뼈는 가슴의 뒤-가쪽면에 위치하며 이때 관절 오목은 안가쪽면에서 약 25도 앞쪽으로 향한다. 어깨뼈의 이러한 방향을 어깨면이라 하며 팔의 움직임이 나타날 때 위팔뼈와 어깨뼈는 어깨면의 움직임에서 수행되는 경항이 있다.
관절 오목의 위쪽은 오목 위 결절 아래쪽은 오목 아래 결절이라 하며 이 결절들은 위팔 두 갈래 근의 긴 갈래와 위 팔세 갈래근의 긴 갈래의 부착부위를 제공한다. 관절 오목의 위쪽 가장자리에 부리 돌기 가 있으며 까마귀 부리와 닮았다 하여 이와 같은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부리 돌기는 어깨뼈로부터 뾰족하게 돌출되어 인대와 근육의 다양한 부착부위가 된다. 어깨 밑 오목은 어깨뼈의 전면부에 위치하며 안쪽의 오목한 곳에 어깨 밑 근이 위치하게 된다.
위팔뼈는 오목 위팔 관절에서 볼록한 면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완전한 구의 절반에 해당하는 형태를 하고 있다. 위팔뼈 머리는 안쪽, 위쪽을 향하고 있으며 위팔뼈 몸통의 긴축에 대해 약 135도의 경사각을 형성하며 약 30도 정도 안쪽 돌림 되어 있다. 이런 모양을 뒷굽음이라 하며 어깨면 내의 관절 오목과 관절하기 위해 위팔뼈 머리에서 나타나는 방향이다.
프로 투수 선수들은 우세 어깨가 더 큰 위팔뼈 뒷굽음이 관찰되었다.
위팔뼈의 해부 목은 몸 쪽 몸통과 매끄러운 뼈 머리의 관절면을 분리시키는 경계선이다. 위팔뼈 몸 쪽 끝의 앞쪽과 가쪽에는 작은 결절과 큰 결절이 있으며 가 시위근은 큰 결절의 위면, 가시 아래근은 중간면, 작은 원근은 아래면에 부착한다.
큰 결절과 작은 결절이 먼 쪽으로 뻗어 큰 결절 능선과 작은 결절 능선을 형성하며 이 능선들에 큰 가슴근과 큰 원근이 부착한다. 이 능선 사이를 결절 사이 고랑이라 하며 이 사이로 위팔 두 갈래 근의 긴 갈래 힘줄이 지나간다. 넓은등근은 졀절사이고랑의 바닥면에 부착하여 위팔 두 갈래 근의 긴 갈래 힘줄 내측에 위치한다. 결절 사이 고랑의 종점 부 먼 쪽의 자쪽부에 어깨 세모근 거 친면이 있으며 이곳에 어깨 세모근이 붙는다.
위팔뼈의 특징적인 구조물로 위팔뼈 머리, 해부 목, 작은 결절과 능선, 큰 결절과 능선, 결절 사이 고랑 또는 두 갈래 근고랑, 어깨 세모 근거 친면, 노신경 고랑이 있다.
어깨 복합체의 가장 안쪽 관절은 복장 빗장 관절이며 빗장뼈와 복장뼈가 만나 역학적 지주의 기능을 하여 몸통으로부터 어깨뼈를 지탱해주는 역할을 한다. 바깥쪽 끝에는 봉우리 빗장 관절이 있으며 이 관절은 여러 개의 인대들로 어깨뼈와 빗장뼈를 견고하게 부착한다.
'어깨의 주요 근육(shoulder muscle) > 어깨 복합체(shoulder comple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십견(유착성관절낭염) 통증 원인&자가관리 방법 (0) | 2022.12.05 |
---|---|
어깨 관절 병변에 대한 원인&자가 관리 방법 (0) | 2022.09.30 |
봉우리 빗장 관절(AC jt.) 손상에 대한 증상 및 자가 관리 방법 (0) | 2022.09.30 |
어깨 복합체에 관한 설명2 (0) | 2022.09.30 |
댓글